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축왕 Oct 24. 2017

펀드란 도대체 무엇인가?  제대로 알고 투자하자!

주식형 펀드의 장단점

안녕하세요!

어느덧 매거진 5번째 글이네요.


이전 글에서는 투자의 필요성, 투자의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습니다.


투자는 정말 필요한 것 같고 효과도 좋은데, 어떻게 하는 건지? 위험하진 않은지?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누구나 경험 없이는 낯설고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데, 아무것도 몰라선 안 되겠죠?


우선 대표적인 금융투자 대상으로 주식과 채권이 있습니다. 기업이 투자자들로부터 자본조달받는 두 가지 방법이죠. 그 주식과 채권을 직접 구입하는 것을 직접투자라고 합니다. 어렵고 위험한 방법입니다.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간접투자 방식인 펀드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펀드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펀드란?


Fund : (특정 목적을 위한) 기금

펀드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목적을 위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모은 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빵이 한 개에 600원인데, 두 개에 1,000원이라면? 두 사람이 각각 500원씩 모아서 두 개를 구입하는 게 효율적이겠죠?


이처럼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여러 명으로부터 모은 돈을 펀드라고 부릅니다.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서 다수로부터 모은 성금도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융 투자에 있어서 펀드란 '주식, 채권에 투자하기 위해서 투자자들로부터 모은 돈'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게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돈을 모은 뒤, 펀드매니저가 그 돈으로 주식, 채권에 투자해서 수익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투자한 비율대로 나눠줍니다. 플러스가 나면 플러스를 돌려주고, 마이너스가 나면 마이너스를 돌려줍니다. 이것을 '실적 배당'이라고 합니다.


내가 직접 주식을 사고파는 게 아니라 투자전문가가 효율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고, 높은 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겠죠.






펀드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펀드 거래는 위와 같은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뭔가 상당히 복잡하지만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펀드는 자산운용회사에서 만들고 운용합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기업에 어떤 방식으로 자금을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서를 작성하는데,


투자자가 그것을 읽어보니, 펀드가 투자하는 기업과 방식이 마음에 들고 신뢰가 간다면? 돈을 투자할 수 있겠죠.


그런 식으로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조달받고, 운용사의 펀드매니저가 그것을 운용합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실제로 내 돈이 들어가는 곳은 운용사가 아닌 수탁회사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투자자의 자금은 판매회사를 거쳤다가 수탁회사로 가죠?


수탁사는 내 투자금을 보관하면서, 운용사로부터 운용지시를 받습니다. 그리고 그 지시대로 주식을 사고팔고 해서 수익을 만들고, 그것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거죠.


수탁사는 펀드 자금을 안전하게 보관, 관리하고 자산운용사의 펀드 운용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주로 은행 같은 우량하고 안전한 곳이 수탁사가 되는데요. 자산운용사가 경영상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투자자가 맡긴 펀드재산은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마지막으로, 펀드를 판매하는 곳은 판매회사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입니다. 운용사가 펀드를 만들고 운용하지만 대부분의 판매는 은행, 증권사 등에서 이루어집니다. 이곳에서 투자성향 진단과 함께 펀드 선택에 대한 상담을 받은 후 펀드를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은행과 증권사 창구는 자산운용사가 만든 펀드를 판매하는 곳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A계열 자산운용사의 펀드를 B, C, D.. 여러 계열의 금융회사에서 판매를 합니다. 예를 들어 'KB자산운용'이 만들고 운용하는 펀드를 KB 증권뿐 아니라 삼성증권, 신한은행 등에서도 판매를 할 수 있는 거죠.  


그러므로 내가 어디서 펀드를 구매하는지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좋은 펀드를 잘 골라주고, 지속적으로 점검을 해줄 수 있는 곳에서 구매를 하는 게 좋겠죠. 



펀드의 이름

미래에셋가치주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1호 종류A (주식) 


자산운용사 + 투자대상 + 수수료구조 + 투자성격

펀드의 이름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있습니다. 미래에셋이라는 자산운용사가 운용하고, 가치 주식 중심으로 투자를 하며, 다양한 수수료 구조 중에서 A형식으로 수수료를 받는 펀드입니다. (A형은 선취수수료가 있지만 이후 부과되는 보수가 저렴한 유형입니다.)

 





펀드 투자의 장점


  

1. 투자 전문가에 의해 관리 및 운영된다.
 
가장 중요한 장점이죠. 초보자가 주식에 직접 투자하면? 참 신기하게도 내가 사는 주식은 가격이 떨어지고, 내가 팔아버린 주식은 다시 오르는.. 기이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돈을 버는 사람은 일부에 불과하죠. 잃는 사람이 훨씬 더 많습니다.
 
하지만 펀드매니저는 다르겠죠? 이 사람들은 전문가입니다. 정보의 취득이나 기업분석 능력이 상당히 우수하고 경험도 많습니다.
 

2. 소액으로 우량주 투자가 가능하다.


주식투자가 어렵다고는 하지만 왠지 삼성전자 주식을 사면 걱정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주식은 한 주에  200만 원이 훌쩍 넘습니다. ㅜㅜ

  
그렇지만 펀드를 활용한다면? 단돈 만 원으로도 삼성전자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소액 투자가 가능한 거죠. 한 펀드에 모이는 금액은 수백억, 수천억이 넘는답니다.
   


3. 자동적으로 분산투자가 된다.
 
분산투자 많이들 들어보셨죠. 투자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여러 종목으로 분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식 하나 고르기도 힘든데, 여러 가지 고르는 건 더 머리 아픕니다.
 
펀드를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분산투자가 됩니다. 펀드 안에는 수십 가지 종목이 있기 때문에 펀드 하나만 사도 자동적으로 광범위한 분산투자가 되는 것입니다.
   


4.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주식투자를 하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중하게 주식을 골라야 하고, 지속적으로 점검을 해야겠죠. 하지만 펀드는 전문가가 알아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주식 투자보다 안전할까요? 아래 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펀드 투자의 단점


그렇지만 펀드도 단점이 있겠죠. 세상에 공짜는 없듯이 펀드 투자에도 수수료와 보수가 있습니다. 펀드 수수료는 펀드를 사고팔 때 지불하는 일회성 비용이고, 펀드 보수는 펀드 자산에서 매일 차감되는 비용입니다.


펀드 수수료와 보수는 펀드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판매수수료가 있고 보수가 저렴한 펀드가 있는 반면에, 판매수수료가 없지만 보수가 높은 펀드도 있습니다. 펀드 이름 끝에 '-e' 가 붙은 펀드는 온라인에서만 판매되는 펀드로써 일반 펀드보다 수수료와 보수가 저렴합니다.


펀드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다양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아무리 수익률이 좋아도 수수료가 크면 생각보다 수익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펀드에 가입하실 때 꼼꼼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펀드는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실력 있는 전문가가 투자를 하더라도 항상 플러스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내가 펀드를 통해서 투자하는 삼성, 현대 같은 우량한 회사들도 경기가 안 좋으면 당연히 주가가 떨어지겠죠.


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의 심리는 오르는 것에 대한 기쁨보다 마이너스가 나는 것에 대한 불안이 더 큰 법입니다.


그렇다면 원금손실의 위험은 어떻게 줄여야 할까요? 정답은 시간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죠.


극단적인 예로 2008년 경제 위기가 왔을 때는 코스피가 2,000대에서 900대까지 떨어졌었습니다. 이때 주식형 펀드들도 엄청나게 큰 손실을 봤었습니다. 하지만 그 코스피가 원래 자리를 되찾는 데는 불과 2년이라는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지금 코스피는 2500대를 바라보고 있죠.


즉, 경기는 언제나 돌고 돌기 때문에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한다면, 위험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 부탁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투자를 하면 달라지는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