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도리 Mar 22. 2024

인도에서 운전을 한다는 것

100% 정확한 성격테스트

인도는 정말로 매력적인 나라임에 틀림없다. 운전을 하는 것조차 그냥 일반적으로 넘길만한 일이 아닌 매우 재밌는 이야깃거리가 많은 주제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취득한 국제운전면허증이 있으면, 인도에서 직접 운전이 가능하다. 다만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1년 이상 인도에서 체류할 계획이라면 국제운전면허증 이외에 인도 자체 운전면허증을 취득해야 한다. 그게 싫다면, 인도를 1년 이내에 출국하여 다시 입국해야 한다. 인도에서 외국인이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운전을 좋아하고 인도에 오래 머무를 것이라면 운전면허증을 직접 취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인도에서 운전을 한다는 것은 대단한 다짐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인도를 이미 와 봤다면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지만, 아직 인도에 오기 전이라면 상상도 못 할 것이다.




우리는 인도에서 운전을 한다. 대부분의 자동차들이 수동기어 차량이지만, 생각보다 수동기어 차량이 운전하는데 집중도를 높여주기도 하고 악명 높은 인도도로에서 운전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동기어에 엄청나게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운전에 대한 상식은 인도에서 전혀 없다고 이해해야 마음이 편안하다. 그렇지 않으면, 아마 화병으로 쓰러질 수 있다. 신호등을 기준으로 도로에서 질서를 지켜가며 운전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인도에서는 사치이자 교만으로까지 여겨질 수 있다.




인도에서는 사람이 중심이 아니다. 그렇다고 자동차가 중심이 아니다. 그냥 내가 중심이다. 내가 길거리를 걸어가면 사람이 중심이고, 도로에서 운전하고 있으면 자동차가 중심이다.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운전을 하기 때문에 양보나 배려 따위는 찾아보기 힘들다.

* 물론, 매너 있고 친절한 운전자들도 있다. 다만, 그 숫자가 현저히 적고, 정말 간혹 가다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치상에서 무시가 가능하다.




인도에서 운전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꼭 이해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1. 수동기어 든 자동기어든 운전에만 집중하기

인도의 도로 위에는 자동차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인도의 도로에는 사람도 걸어 다니고, 자동차, 오토바이, 소, 개, 닭, 릭샤, 자전거, 리어카, 그리고 가끔 장애물도 있다. 시골 도로에만 그러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도로가 이러한 환경이다. 그나마 고속도로는 잘 관리가 되어 있지만, 그 외의 도로에서는 정말 한눈을 팔면 안 되는 정도로 신경 써야 할 대상들이 많다. 그래서, 운전에만 집중해야 한다.


2. 어떠한 상황에서도 화내기 말기

운전을 하다 보면 말도 안 되는 끼어들기와 말도 안 되는 정차와 말도 안 되는 상황들을 마주하게 된다. 심지어 앞으로 잘 가다가 갑자기 서서 반대편 자동차와 대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 뒤차가 오든 말든 그건 남의 일이다. 그렇다고 앞차에 경적을 울린다면 앞차는 미안하다고 하며 움직일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들은 필요한 대화를 다 끝낸 후 출발할 것이다. 화를 낼 필요가 없다. 갑자기 역주행하거나 뒤로 오는 자동차도 보인다. 좌회전, 우회전 차선에 대한 개념도 없다고 보면 마음이 편하다. 차선은 그냥 차선일 뿐이다.


3. 인도 자체 운전문화에 익숙해지기

인도에서 운전하는 모습을 보면, '도대체 어떻게 운전을 하는 거지?'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인도에는 인도 자체 운전문화가 있다. 다만, 일반적인 상식과 국제룰과 너무 다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쉽지는 않다. 왜 운전을 그렇게 하는지 조금만 이해해 보면 그들과 어울려 운전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인도에서 운전을 하다 보면, 내가 각 상황마다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반응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인도에서 운전을 꽤 오래 하고 있지만, 아직도 매일 나 자신의 운전하는 모습을 보며 반성을 하기도 하면서 많이 배운다. 가끔은 너무 화가 나서 우울해지는 경우도 있다. 또, 너무 고마운 사람들을 만나서 신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인도에서 운전을 한다는 것은, 내 성격을 100%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인도에서의 운전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다. 보이는 것으로만 판단하는 것보다, 긍정적으로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고 시도를 해 본다면 생각지도 못한 많은 배움과 좋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유용한 팁*

1. 인도의 각 주마다 운전면허에 대한 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2. 인도는 우리나라와 반대방향에서 운전함. 좌측통행, 우측 운전대.

3. 인도에서의 좌측 및 우측 깜빡이의 의미가 우리와 다름.

4. 인도에서의 상향등 의미가 우리와 다름.

5. 인도에서 운전하다 보면 인도의 매력에 푹 빠질 수 있음.

작가의 이전글 국가공인 임산부가 되는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