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경현 Mar 20. 2024

27화. 스타벅스에서 퇴사

미래보다 현재, 희망보다 현실

27화. 스타벅스에서 퇴사


2023년 4월 중순 스타벅스 바리스타를 시작했지만 오래 다니지 못했다. 2달을 넘기지 못한 채 나는 점장님에게 퇴사하겠다고 말했다.


퇴사를 결심한 이유는 적성에 안 맞았다. 주어진 시간 내의 음료 제조를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지 못했다. 음료 만드는 데 실수도 잦았고 점장과 슈퍼바이저에게 혼나는 게 심적으로 매우 힘들었다. 혼나면서 더 움츠러들었다.


내가 다닌 매장에서는 다른 매장과 다르게 음료 제조에 빠르게 투입됐다. 대학교 앞에 있는 매장은 학기 기간이라 바쁘기도 했고 사람도 최소한으로 운영됐다. 무엇보다 머리로 암기하는 것보다 실전으로 부딪히면서 숙지하는 걸 점장님은 선호하셨다.


음료 제조를 하면서 가장 힘든 시간대가 아침, 점심시간이었다. 주문도 많이 들어오고 해야 할 일도 많아 압박감이 심해 공황이 다시 올라오기도 했다. 퇴근하고 레시피를 외우며 보완해야 했지만 나는 쉬는 데 바빴다. 부족한 상태로 출근한 나는 또 실수했고 심신이 지친 나는 다시 쉬는데 바빴다.


악순환에 빠졌다.


같이 일했던 동료는 사회 경험이 많은지, 아니면 성격이 좋은지 혼날 때 기죽지 않고 능글맞게 넘어갔다. 이에 반해 나는 상급자가 하는 말들이 계속 머리에 남았다. 레시피를 더 숙지한 다음 천천히 바에 들어가고 싶다고 점장님에게 요청하지도 못했다.


요청한다면 동료들 사이에서 열등생으로 낙인이 찍힐까 봐 두려웠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주위의 시선이 더 신경 쓰였다. 지금이라면 나의 상황을 조금 더 이야기하고 점장의 속도와 나의 속도를 맞춰가면 더 나아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점장님에게 퇴사를 말하고 나니 마음이 참 힘들었다. 하던 일을 포기하겠다고 말하는 것도 용기가 필요했다. 이것마저 해내지 못하면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겠느냐는 생각이 나를 옭아맸다. 스타벅스를 나온 나는 다른 일을 다시 도전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았다. 금융권 취업을 포기한 경험이 최악인 줄 알았는데 알바에 적응하지 못하고 나온 상황이 더 밑바닥이었다.


일기와 에세이를 쓸 힘도 없이 매일 저녁 울면서 날을 보냈다.

 

시간만이 약이었고 한 달여간의 시간이 지나니 괜찮아지더라.




※ '좋아요'와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이전 26화 26화. 사람과 소속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